KOR | ENG | CHN | JPN HOME | SITE MAP

뉴스


수용성 규산의 대명사 큰손을 공급하는 친환경 기업 새턴바이오텍(주)에서 전하는 뉴스입니다.

뉴스

당사 3번째 논문 " 볍씨의 규산코팅방법에 따른 이용특성과 육묘효과" 국내 최고 권위지 중 하나인 '한국작물학회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최고관리자 작성일20-04-08 18:40 조회7,139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볍씨의 규산코팅방법에 따른 이용특성과 육묘효과    ISSN 0252-9777(Print)     ISSN 2287-8432(Online)    

강양순1,† ・ 김완중2 ・ 황덕상3 ・ 김희규4                                       한작지(Korean J. Crop Sci.), 65(1): 30~39(2020)  

                                                                                             DOI : https://doi.org/10.7740/kjcs.2020.65.1.030


Methods of Application and Beneficial Effects of Silicate-Coating Rice Seeds

Yang-Soon Kang1,†, Wan Joong Kim2, Duck Sang Hwang3, and Hee Kyu Kim

 

규산코팅볍씨를 이용한 상자육묘 및 직파재배기술

 

 

볍씨 규산코팅은 직파재배에서나 기계이앙용 육묘과정에서 요구되는 종자소독, 병해충에 대한 방제효과는 물론 규산질비료 시용효과를 높이는 것이 주목적이다. 또한 종래 벼농사의 육묘 중에서나 재배포장에서 요구되는 병해충방제나 시비작업이 필요 없도록 볍씨코팅재료(코팅파우더와 코팅바인더)를 이용하여 볍씨에 직접 코팅하면 된다.

따라서 이 기술로 방제나 시비작업에 소요되는 노동력과 비료, 농약 등의 자재비를 획기적으로 줄임으로서 벼농사에서 실제 순수익을 크게 올릴 수 있다.

기존 규산코팅볍씨는 간척지 직파재배에서 생육초기 입모효과나 키다리병 방제효과 등이 우수하였을 뿐만 아니라 기계이앙용 상자육묘에서도 모소질이나 입고병 및 키다리병 방제효과 아주 우수하였다. 그러나 코팅볍씨의 코팅강도의 미흡으로 파종작업 시 분진발생이 심한 문제점이 제기되어 이를 보완한 새로운 코팅기술이 개발 되었다.

 

o 개발 효과

신규코팅볍씨는 천연광물소재로서 친환경적이고 코팅색택이 짙은 흙색으로 새들의 피해를 줄임과 동시에 코팅강도가 강하고 종자무게의 1.84배의 중량감으로 낙종 후 토양부착이 양호하여 직파재배에서 균일한 입모분포가 가능한 특성을 갖게 되었다

 

무코팅(일반종자)으로 자란 묘는 엽색이 옅고 잎이 처지는 연약한 초형(①⑥)에 비하여 신규코팅볍씨로 자란 묘는 엽색이 짙고, 직립으로 빳빳하고 무거워 양호한 육묘(②⑤)가 가능하였다. 특히 규산흡수()가 현저히 촉진되어 묘소질은 물론 병해충저항성에 유리한 특성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47

일간 육묘하여 키다리병 발병을 보면 파종  

38일에 최대로 발생되었다. 육묘중 무코팅 묘(청색)54.2% 발병한데 비하여 코팅볍씨(초록)에서는 15.9%로서 70.7%의 높은 방제가를 보였다. 코팅볍씨의 병원균 방제원리는 대부분의 병원균은 호기적(산소 선호)이고 호산성(산성선호)이므로 종자코팅은 규산(코팅바인더)의 강한 알칼리(pH 11-12)로 코팅파우더의 피복으로 병원균의 서식환경을 불리하게 만들어 증식을 억제 시킨다. 코팅종자는 부피가 커진 코팅으로 종자 간 균일파종과 병원균 접촉을 격리시키고 균일육묘에 의한 묘 개체간 저항성을 갖게 한다. 병원균은 종자의 현미와 왕겨 사이 층에서 왕겨를 영양으로 서식하는데 볍씨를 규산 강알칼리로 침적시켜 다공성인 코팅파우더로 병원균을 유인함으로서 병원균의 증식을 억제 시킨다. 이러한 원리로 포장에서나 상자육묘에서 키디리병 발생이 억제되는 현상이 현미경에서 포착 증명되었다. 병원포자 증식이 억제되는 현상으로는 병원세포 증식유도체인 격막이 없는 비정상포자 발생, 포자생장이 위축되는 현상, 포자의 격막을 중심으로 고사되는 현상 등이다.

그리고 규산의 비료시비효과의 원리는 벼농사에서 가장 많이 요구되는 규산질비료를 정부 가용성 규산의 이용상 단점을 수용성규산코팅으로 보완한 것이다. 기존 규산질비료의 토양에 전면 시비로 유실되거나 시비노동력 등의 단점을 종자에 직접 코팅함으로서 근부처리효과와 토양부착효과를 거둘 수 있다. 특히 음이온인 규산으로 대부분의 양이온 비료를 토양 중에서 약한 결합으로 유실되는 비료를 흡착 저장하여 시비효율을 높이고 시비량을 줄일 수 있는 친환경적이고 손쉬운 코팅제품이다.

-이상-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